[ 경기주간신문 = 정성경 기자 ] 경기언론사협회(회장 이미숙)는 지난 7월 21일 의정부소방서에서 심폐소생술.하임리히법 등 응급처치 교육을 받았다.
이날 교육은 응급상황 발생시 응급처치 능력을 익히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이론과 실습 교육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응급처치와 관련된 간단한 이론과 심폐소생술 방법교육 밀 실습,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기도폐쇄 대처 방법인 하임리히법 실습, 화재시 소화기사용법과 대피요령 등으로 진행됐다.
하임리히법은 음식이나 이물질로 인해 기도가 막혀 질식 위험이 있을 때 환자를 안고 흉부에 강한 압박을 주어 이물질을 토해내게 하는 응급처치 방법이다.
교육을 마친 후 회원사들은 경기북부119종합상황실 소개를 비롯해 경기북부 소방활동 및 119 접수현황, 119상황관리 절차, 상황관리 시스템 등에 대한 현장 견학을 가졌다.
교육에 앞서 유해공 의정부소방서장과 미니 티타임을 가졌다.
유해공 의정부소방서장은 “응급환자 발생시 대응능력은 상당히 중요하며 응급처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심폐소생술 등 다양한 교육과 체험 등이 사회전반에 확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언론인들이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 교육에 참여해 응급 대응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앞장서 주어 감사드린다 .”고 덧붙였다.
이미숙 경기언론사협회 회장은 “응급상황 발생시 신속하고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기도폐쇄시 대처 방법 등의 교육에 나서주신 유해공 의정부소방서장과 의정부소방서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응급상황 발생에 대한 이론과 실습 등 대응교육으로 안전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실감했으며 앞으로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교육과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언론사협회는 경기북부종합뉴스, 경기북부포커스, 경기주간신문, 일요서울 등 4개 언론사(가나다순)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