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저녁 7시부터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인문학과 썸타다”라는 주제로 열린 2014년 인문독서아카데미 시즌2의 첫 번째 강연에 자유인으로 돌아온 유시민 작가가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이날 시민 300여명이 운집한 가운데, 유시민 작가는 특유의 편안함과 소탈한 모습으로 강연을 시작하였다.
직업정치인에서 작가이자 지식소매상으로 돌아와 지금까지 삶의 회고와 앞으로 어떤 인생을 살 것인지에 대한 작가 본인의 이야기를 들려주었으며, 더불어 우리에게 “삶과 죽음을 고민하며, 놀고, 일하고, 사랑하고, 연대하라”는 키워드를 제시하여, 인생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강연에 이어 진행된 질의응답시간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작가의 솔직하고 유쾌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의정부시에서는 이날 강연회 현장을 올 수 없었던 많은 시민들을 위하여 의정부시 인터넷 방송을 통해 생중계 하기도 했으며, 강연 영상은 의정부시 소셜공감TV(www.iubs.tv)를 통해 다시볼 수 있다고 한다.
2014년 인문독서아카데미 시즌2는 7월 23일 역사학자 한명기 교수의 “왕과 아들 : 조선시대 왕위 계승”, 7월 30일 장정일 작가의 “인문학의 기본, 독서를 생각한다”, 8월 6일 장대익 교수의 “과학, 인문학을 품다”라는 주제로 앞으로 3주간 매주 수요일에 계속될 예정이다.
인문독서아카데미 시즌2에 대한 문의는 도서관정책팀(828-8858)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