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와 의정부시민의 활발한 소통에 기여할 제1기 의정부 마을기자단이 지난 7월 1일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교육에 들어갔다.
이번 교육은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의정부시 주최, (사)미디어영상교육진흥센터(이사장 김이환)주관으로 진행되며 가치 있는 경험과 연륜을 갖고 있는 여성들과 어르신들의 시각에서 세상과 소통하고 또한 직접 영상을 제작함으로써 지역의 가치와 소중함을 미디어로 이해하며 지역공동체 의식함양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갖고자 하는 것이다.
교육의 주요 방향은 미디어라는 도구에 친숙해짐으로써 우리 동네 이야기, 가족이야기, 동네방네 뉴스, 영상자서전 등 다양한 미디어창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기존에 컴퓨터 기본교육과 문서작성능력이 있는 사람 중에서 미디어에 대한 배움의 열망이 크고 스마트폰촬영, 디지털카메라, 미디어영상 UCC제작 활용 등을 배우기를 원하는 분들의 신청을 받아 진행되는 것이다.
교육 이수 후에는 의정부 마을기자단 활동의 기회가 주어지며 향후 문화 활동의 주체로 지역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문화다양성 확보를 위하여 지역의 공동체 방송국의 일원으로 시민의 참여기회 폭을 넓히게 된다.
의정부시의 관계자에 따르면 교육기간 중 깜짝 손님으로, 방송인으로 잘 알려진 추억의 팝스 다이얼의 김광한씨도 특강 강사로 초대되어 7월 18일 의정부 시청 대강당에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특강은 마을기자단 교육 이수자가 아니라도 시민 누구나 들을 수 있도록 개방하고 교육 장소에 방문하지 못하는 시민 분들을 위하여 의정부 소셜방송 공감TV를 통해서도 생중계할 예정이다.